Register Log in

공지사항

HUFS LAP 일곱 번째 금요일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오영민 쪽지보내기 전체게시물 작성일21-03-31 17:02 조회858회 댓글44건

본문

안녕하세요, 4기 훕랑 여러분. 

 

이번 일곱 번째 금요일 1부에서는 인간 개인의 취향과 욕망을 비롯해 우리의 삶과  환경까지도 읽어낼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빅데이터의 세계를 살펴보고, 더 나은 삶을 위한 빅데이터의 활용법을 궁리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미 한 달 전 제시된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조성준, 21세기북스)를 완독하고 독후에세이를 게시한 바, 책을 읽으며 여러분 각자에게 떠오른 질문이 공유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길 바랍니다. 특히 이번 시간은 책의 저자이신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조성준 교수님께서 센터장으로 계신 서울대학교 데이터마이닝 센터와 온라인 연결하여 핵심 강연을 듣고, 또 여러분의 궁금증을 질의 응답 형식으로 풀어나가는 시간을 마련하려 합니다.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이어 2부에서는 지난 4주간 진행해온 습관프로젝트 We’ll의 중간 점검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각자 정한 삶의 습관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돌아보고, 실천 속에서 얻은 성찰을 바탕으로 새롭게 아묻따 시트를 조정 혹은 단장해 보고자 합니다. 아마도 자신의 관성을 이겨나가려는 노력과 무시로 생겨나는 배반으로 인해 여러 감정과 생각들이 교차했으리라 짐작합니다. 이야기 유닛별로 의견을 나누고 시트를 재정비 한 다음, 각자 주어진 52초간의 릴레이 발표를 통해 한 달간의 습관프로젝트에서 얻은 이야기를 서로 경청하고 다짐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저마다 말의 무게를 돌이켜보는 소중한 시간 되길 바랍니다. 

        

자, 우리들의 일곱 번째 금요일 일정을 공개합니다. 

 

 

 

 

일시 : 4월 2일 (금) 오후 2시 30분 ~ 오후 9시

장소 : 올 댓 마인드 [찾아오는 길 click! 2호선 문래역 도보 7분]

공유질문 : 단순 정보를 의미있는 데이터로 받아들이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빅데이터로 미처 파악하지 못할 영역이 있다면 그것은 과연 무엇일까? 나는 나와의 약속을 어떻게 다루며 사는가? 나는 반성과 핑계 중 그 무엇에 더 많은 발언권을 주며 살고 있는가?   

 

14:30 올 댓 마인드 입장 및 착석 [도착순 바로 프론트 데스크에서 발열체크 및 명찰 패용 후 입장]

14:30~14:40 선생님 인사말 + 1부 강연 진행방식 설명

14:40~14:55 훕랑독 - 지가은  

15:00~17:00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 조성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데이터마이닝 센터장

17:00~17:20 2부 활동 전 선생님 설명, 대화유닛 구성 

17:20~18:10 석식 및 휴식

18:15~19:30 습관프로젝트 「We’ll」 II 유닛별 습관프로젝트 공유 및 개인별 我묻따 시트 재구성

19:30~20:40 我묻따 리부트, 52인 52초 릴레이 발표 

20:40~20:50 훕랑독 – 윤현섭

20:50~21:00 선생님 마무리말 

 

  

◎ 참석 전 해야 할 일

 

3월 31일 수요일 자정 마감

1) TRTL 과제 블로그 링크 복사해 웹아카이브 ‘렉티오 포트폴리오’ 게시판 게시하기 

2)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조성준, 21세기북스에 대한 독후에세이 ‘호모 콰이렌스’ 게시판 게시 

3) 단톡방 공지대로 밀리의 서재에서 서비스 중인 4월 HUFS LAP 도서들을 일정에 맞추어 독서해나가기 

4) 라이포그래피 관련 미게시자 금요일 참석 전 게시 완료하기 

 

 

3월 30일 현재 방역 및 4기 훕랑 건강 상황

- 지난주부터 진행한 훕스 라이프 아카데미 참석자 전원은 3차 코로나 무료검사를 진행하였으며 현재 60명중 59명 검사완료 검사자 100% 음성확인 받았습니다. (미검사인 1명은 목요일 검사예정) 월요일 건강체크에서도 별다른 이상상황은 접수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모두 서로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평상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길 바라며, 아울러 모임에서도 일정한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방역 안전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거듭 당부합니다. 참석전 목요일에는 한번 더 건강 이상유무 체크가 단톡방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니, 적극적으로 정보 공유해주길 바랍니다. 

 

 

◎ 준비물

배포도서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개인 마스크, 개인 텀블러, 노트북 혹은 태블릿 등(시트 작성 시 필수) 그리고 대화유닛 활동 시 적절한 발언시간 분배, 화제에 집중된 대화, 분명한 말씨와 열정적인 소통, 지치지 않는 체력, 그리고… 한 번 더 투.명.마.스.크. 

 

- 해당 장소는 방역 소독을 마친 공간으로 강연장 전체는 당일 우리 라이프 아카데미가 독점 사용합니다. 

  • 더욱 안전한 공간을 위해 노력하는 라이프 아카데미 활동에 호응하여 평상시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하는 등 각자 일상방역에 각별한 주의 당부합니다. 당일 수시로 환기 및 소독이 진행됩니다.

 

  • 당일 테이블 위에는 손소독제는 물론 소독 티슈가 제공되니, 개별 테이블을 소독티슈로 잘 닦아 위생과 청결을 유지해 주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되는 방식에서는 질문자 좌석이 별도 설치 운영됩니다. 마이크를 이용한 질문 시 마스크를 잠시 내리고 또렷한 말씨로 질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내에 따라 주길 바랍니다. 아울러 52인 릴레이 발표 시에는 2대의 마이크를 수시 소독하고 마이크 캡을 씌워 진행하므로, 역시 발표자는 이격거리를 두고 마스크를 내린 채 발표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랍니다.

   

 

여러분, 

훕스 라이프 아카데미는 평가와 우열을 잠시 잊고, 나의 말과 실천만으로도 나 자신은 물론 상호간의 신뢰가 얼마든지 축적될 수 있다는 희망을 발견하는 공간입니다. 나의 호흡과 리듬을 잘 가늠하되, 떠밀려가도록 마냥 미루지 않는 지혜가 발휘되길 바랍니다. 자율의 의미를 다시 새겨보는, 그 누구에게도 양보할 수 없는 금요일을 만나러 우리는 이번 주도 모입니다. 밝은 모습으로 만나요!

 

 

 

 

공감 19

댓글목록

곽현정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언젠가부터 글쓰기를 계속 미루고 있는 저 자신을 반성하게 됩니다. 제 호흡과 리듬을 조절하는 게 참 어렵다고 느끼는 요즘입니다. 노력하겠습니다. 공지 확인했습니다.

이성진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 곧 성진 훕랑의 '성진 성의껏' 댓글이 시작됩니다.

이성진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성진 성의껏 댓글 한번 달아보려고 합니다. 선생님도 제 댓글 읽으시겠죠? 다른 훕랑들도 아마 댓글을 구경하러 여기까지 오실 겁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더 강조합니다. "투.명.마.스.크"
그리고 화제에 집중된 대화와 개인 텀블러 및 노트북, 빅데이터 도서 잘 읽고 에세이 써주시면 됩니다.

◎ 참석 전 해야 할 일
3월 31일 수요일 자정 마감
1) TRTL 과제 블로그 링크 복사해 웹아카이브 ‘렉티오 포트폴리오’ 게시판 게시하기
2)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조성준, 21세기북스에 대한 독후에세이 ‘호모 콰이렌스’ 게시판 게시

3) 단톡방 공지대로 밀리의 서재에서 서비스 중인 4월 HUFS LAP 도서들을 일정에 맞추어 독서해나가기 (서비스 지원 곧 종료되는 도서가 있으니, 미리 다운받고 몇 페이지 넘겨놓길 바랍니다)

4) 라이포그래피 관련 미게시자 금요일 참석 전 게시 완료하기

천하은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오 습관프로젝트 재구성 하는 날이군요..! 맞아요 지금쯤 딱 재구성 필요한 것 같아요...ㅠ 항상 체력 챙겨가는 게 제일 어렵네요 다들 건강한 모습으로 금요일에 만나요~

이담빈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나의 호흡과 리듬을 잘 가늠하되, 떠밀려가도록 마냥 미루지 않는 지혜가 발휘되길 바랍니다. "

떠밀리는 게 아니라 파도 위에 올라서서 흐름을 타는 서퍼가 되겠습니다 :) 금요일에 뵈어요!

이규리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습관 프로젝트 재구성이 필요했는데 !!
"고요"의 시간을 넣어야 할 것 같아서요!
조금 더 여유롭게 습관을 구성하고 받는 스트레스를 줄여 볼 예정입니다.
공지 확인했귤 ~!

신예진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꺅 훕라 갔다온 게 하루 전 같은데 벌써 이렇게 시간이 빨라요. 마스크 잘 챙겨갈게요. 그리고 오늘은 만우절이죠! 그럼 우린 내일 뭐 입고 가는지 아시죠...여러분?

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