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Log in

공지사항

HUFS LAP 여섯 번째 금요일 「코로나 시대, 뉴노멀의 철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오영민 쪽지보내기 전체게시물 작성일21-03-24 19:46 조회342회 댓글42건

본문

안녕하세요, 4기 훕랑 여러분. 


이번 여섯 번째 금요일 1부에서는 코로나가 촉발시킨 미증유의 시기를 지나는 우리가 잃은 것과 얻은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지금도 진행 중인 생활세계 전반에서 벌어지는 급변 속에서 우리의 삶을 지탱하는 철학과 프락시스는 무엇이어야 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미 한 달 전 사전 배포된 도서 (『뉴노멀의 철학』김재인, 동아시아)를 완독하고 독후에세이를 게시한 바, 책을 읽으며 여러분 각자에게 떠오른 질문이 공유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으면 하는 바랍니다. 생각을 나누기 위해 우리가 모인 곳까지 저자이신 김재인 교수님께서 직접 와주실텐데요. 핵심 강연과 상당한 질의 응답시간을 통해 코로나 시대를 지나며 품게 된 우리의 의문점은 물론, 저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지혜가 오가는 시간되길 기대해 봅니다.


이어 2부에서는 4주차와 5주차 두 차례에 이어 진로설계「라이포그래피」의 논의가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난주 여러분 각자는 토의 후, 개인별 라이포그래피의 프롤로그를 작성 게시해가며 개인적인 고민과 앞으로 라이포그래피를 통해 나만의 포트폴리오로 만들어가려는 의지를 확인하였습니다. 한편 그 과정 속에서 유닛이 협력하여 할 수 있는 바를 잠정적이나마 고민하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자신의 라이포그래피를 수립하고 기록함에 있어서 미처 서로 이야기 나누지 못한 훕랑들과의 이야기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고, 그간의 생각의 숙성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2부 시간에서는 약 3시간에 걸친 라이포그래피 토의가 지속될 예정입니다. 특히 각자 라이포그래피를 어떻게 구성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지난 주 중간 미션으로 서로의 강점이야기 논의가 대화의 양념처럼 제시되었듯이, 이번 주에도 역시 이야기 중간에 미션이 제시될 예정입니다. 라이포그래피의 도입부 뿐만 아니라 각자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감에 있어서 그 뿌리가 더욱 단단하고 깊이를 더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소망합니다. 

        

자, 우리들의 여섯 번째 금요일 일정을 공개합니다. 





일시 : 3월 26일 (금) 오후 2시 30분 ~ 오후 9시

장소 : 올 댓 마인드 [찾아오는 길 click! 2호선 문래역 도보 7분]

공유질문 :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뉴노멀의 가치와 철학은 무엇일까? 그리고 뉴노멀이란 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전환을 의미하는 것일까? 

코로나 이후, 세상이 어떠했으면 좋을까? 그리고 그런 세상에서/세상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비대면 시대에 코로나 검사를 받아가며 우리가 지금 여기 모인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14:30 올 댓 마인드 입장 및 착석 [도착순 바로 프론트 데스크에서 발열체크 및 명찰 패용 후 입장]

14:35~14:45 여섯 번째 금요일 선생님 인사말

14:45~14:55 훕랑독 - 이채원  

15:00~17:00 「코로나 시대, 뉴노멀의 철학」- 김재인 교수,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17:00~17:20 2부 활동 전 선생님 설명, 대화유닛 구성 

17:20~18:10 석식 및 휴식

18:15~20:45 진로설계 「라이포그래피」V 대화 유닛별 논의 – 개인별 라이포그래피 구성계획

20:45~20:50 훕랑독 – 안홍주

20:50~21:00 선생님 마무리말 


 

 

◎ 참석 전 해야 할 일

 

3월 24일 수요일 자정 마감

1) TRTL 과제 블로그 링크 복사해 웹아카이브 ‘렉티오 포트폴리오’ 게시판 게시하기 

2) 『뉴노멀의 철학』김재인, 동아시아에 대한 독후에세이 ‘호모 콰이렌스’ 게시판 게시 

 

3월 26일 금요일 당일

현재 훕스 라이프 아카데미 전원은 3차 코로나 무료검사를 닷새째 진행중에 있으며 수요일 현재 완료율은 약 60%에 해당합니다. 각자 예정한 때에 모두 완료하여 안전을 재확인할 수 있도록 애써주길 당부합니다. 



◎ 준비물

배포도서 『뉴노멀의 철학』, 개인 마스크, 개인 텀블러, 노트북 혹은 태블릿 등(라이포그래피 논의 시 필수) 그리고 대화유닛 활동 시 적절한 발언시간 분배, 대화를 화제에 집중시키려는 노력, 따뜻한 말씨와 열정적인 소통, 지치지 않는 체력, 그리고.. 투.명.마.스.크., 

 

- 해당 장소는 방역 소독을 마친 공간으로 강연장 전체는 당일 우리 라이프 아카데미가 독점 사용합니다. 

- 더욱 안전한 공간을 위해 노력하는 라이프 아카데미 활동에 호응하여 평상시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하는 등 각자 일상방역에 각별한 주의 당부합니다. 당일 수시로 환기 및 소독이 진행됩니다.

- 당일 테이블 위에는 손소독제는 물론 소독 티슈, 그리고 개인별 사용할 마이크 캡 등이 비치됩니다. 특히 마이크 사용 발표 및 질문 시에는 소독된 마이크에 새 마이크 캡을 씌워 TA들이 전달할 예정이니 잠시 마스크를 내리고 크고 똑똑한 말씨로 질문을 전달할 수 있으면 합니다. 

   

 

여러분 모두 지난 일주일 애썼습니다. 더구나 개강 이후에 던져진 질문이란게 라이포그래피의 첫 페이지에 앞선 막연한 두려움 같은 것이라서 어쩌면 마음에 코끼리 한 마리씩 들어 앉아 있었을지 모릅니다. 

그런데 좋은 질문이란 사실 그 누구보다도 제 자신에게 던져 보아야 않을까요? 

자신에 대한 질문을 함부로 위임하거나 미루지 않는 우리가 오직 배우기 위해 모이는 날, 금요일은 바로 그런 날입니다. 

당당한 자신감, 고운 말씨, 미소가 절로 전해지는 반가운 인사로 마주하길 고대합니다! 그렇게 우리, 토일월화수목을 모조리 싹 다 금요일로 만들어 봐요!

 

공감 12

댓글목록

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