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TL]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프로필

2024. 5. 8. 9:51

이웃추가

1.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을 한 문장이나 단어로 요약한 후 이를 중심으로 맵핑하기

2. 결코 버릴 수 없는 문장과 그 이유를 적고, 이 글을 챗지피티로 개선하기(5문장 이상)

<원글>

“저는 비판도 그만두기로 했습니다. 이젠 비판 대신 인정과 칭찬을 해주죠. 저는 제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도 말하지 않아요. 이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알아내려고 노력하죠. 이런 것들이 저의 삶을 진정으로 바꿔 놓았습니다.” 데일 카네기가 어떤 이에게 받았던 편지 중 일부의 내용이다. 카네기는 이러한 생각을 매우 긍정적으로 여긴다. 글쓴이를 칭찬하고, 모두 그렇게 살아야 한다고 믿는다. 나라는 존재는 지우고 다른 사람에게만 초점을 맞춘 인간관계를 갖는 것 말이다. 왜 데일 카네기는 이러한 수단적 인간관계를 추구하였으며, 왜 이를 얻기 위한 방법을 357페이지라는 긴 글로 써내려간 걸까? 인간관계는 중요하다. 인간관계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도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런데 데일 카네기가 이야기하는 인간관계는 상대방이 나를 좋아하고, 나에게 설득당하고, 나를 원하게 하기 위해 행한다. 왜 그래야 하는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사길 원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 많은 도움과 감명을 받았겠지만, 나는 그렇지 않다. 인간관계란 서로에 대해 함께 터놓고 이야기하며 온전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데일 카네기는 이런 생각을 하는 나 포함 다른 많은 독자들을 설득하지 못했다. 인맥을 중시하는 비즈니스맨 직장인은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하나, 나는 아직 모든 것에는 인연과 때가 있고, 사랑하면 그저 다정해지고, 그 다정으로 관계가 만들어진다는 생각에 인간관계를 직접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에 뛰어들고 싶지 않다.

<챗지피티 개선안>

“저는 비판도 그만두기로 했습니다. 이젠 비판 대신 인정과 칭찬을 해주죠. 저는 제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도 말하지 않아요. 이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알아내려고 노력하죠. 이런 것들이 저의 삶을 진정으로 바꿔 놓았습니다.”. 이 문장은 데일 카네기가 받은 편지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카네기는 이러한 사고를 매우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그는 글쓴이를 칭찬하며, 이러한 태도가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믿는다. 카네기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만 초점을 맞춘 수단적 인간관계를 추구하는 것을 지지한다. 이러한 관점을 왜 취하는지,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357페이지에 걸쳐 쓴 이유는 무엇일까? 인간관계는 중요하다. 인간관계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카네기가 말하는 인간관계는 서로를 설득하고 원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왜 그래야 하는가?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많은 도움과 감명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렇지 않다. 인간관계는 서로에게 진심을 다해 이야기하고 온전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카네기는 이러한 생각을 가진 독자들을 설득하지 못했다. 인맥을 중시하는 비즈니스맨들에게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나는 모든 것에는 인연과 때가 있고, 사랑하면 다정해지고, 그 다정이 관계를 형성한다는 생각을 지향한다. 그래서 인간관계를 직접 발전시키려는 노력에는 참여하고 싶지 않다.

3. 과거 배려하거나 배려받은 경험과 그때의 감정을 적고, 배려와 존중이 내 삶에서 갖는 의미를 적은 후 이 글을 챗지피티로 개선하기(각 5문장)

<원글>

배려의 사전적 의미는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씀’이다. 누군가를 생각하고, 마음을 쓰고, 누군가를 위해 행동한다는 것이다. 작년에 참여했던 지속가능발전 동아리의 한 학기 활동이 끝났을 때의 일이다. 학기 내내 운영하느라 고생했던 동아리 부장 선배는 되려 부원들에게 직접 쓴 편지와 맛있는 간식을 나눠주며 부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힘들여 고생한 것은 자신인데, 타인에게 격려를 베풀었다는 점이 신기하고 멋있었다. 나는 그것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다정이라고 생각한다. 이 다정이 어떠한 행동이 되면 그것이 배려인 듯하다. 부장 선배가 행한 배려는 어떠한 대가 없이도 그대로 마음을 표현하고 타인에게 다가가는 것이었다. 나에게 배려란 사랑이다. 타인을 온전히 사랑하고 그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봉사하는 것(도와주거나 보살피는 것)이다. 나에게 배려는 모든 인간관계의 시작이자 끝이다.

<챗지피티 개선안>

배려는 마음으로 도와주거나 보살피는 것을 의미한다. 작년에 참여한 지속가능발전 동아리가 한 학기의 활동을 마무리할 때, 동아리 부장 선배는 부원들에게 직접 쓴 편지와 맛있는 간식을 나눠주며 감사를 전했다. 그의 힘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타인을 위하는 모습이 감동적이었다. 부장 선배의 다정한 마음이 느껴졌다. 이렇게 표현된 배려는 대가 없이 마음을 나누고, 서로에게 다가가는 소중한 경험이었다. 나에게 배려는 사랑이다. 진심으로 상대를 배려하고 그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배려라고 생각한다. 이는 모든 인간관계의 기반이다.

4. 2, 3번에서 개선한 챗지피티 대화창을 복사해 링크 업로드하기

mayslifeschool
mayslifeschool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