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TL 201] 송병건, 비주얼 경제사

프로필

2021. 4. 13. 23:30

이웃추가

1. <비주얼 경제사>는 그림에 나타난 경제적 사건을 역사적 흐름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예술, 경제, 역사라는 세 가지 창을 통해 저자는 우리에게 더 넓게 세상을 보라고 손짓합니다.

첫 번쨰 과제는, '통섭' '융합'을 바라보는 여러분의 시선을 5문장으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반드시 여러분의 의견을 정리해주세요!)

요즘 학문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의 경계를 넘나드는 통섭과 융합의 시도가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사유하고, 이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짧지만 논리적인 5문장으로 정리하기 바랍니다.

'폴리매스'라는 말이 있습니다. 두가지 이상의 분야를 통합한 인재상입니다. 여러 관심 분야에서 모두 상위 10%에만 들고 싶습니다. 전혀 관련 없어 보이더라도 해당 분야의 상위 10%에만 들면, 배우기 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연결망이 내 눈에 보일지도 모릅니다. 통섭과 융합이란, 이 시대의 비전이자 세상을 재밌게 사는 교양 쌓기라 생각합니다.

2. 이 책은 세계의 주요 경제흐름을 보여주는 22개의 그림을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두 번째 과제로, 총 22개의 주제 중 인상깊었던 3개의 주제를 선택하고, 그 이유와 배경을 각 3문장으로 정리합니다. 정리한 내용을 수첩 혹은 노트에 손으로 적고, 그것을 사진으로 찍어서 개인블로그에 업로드하세요.

블로그에는 2번 과제뿐 아니라 네 개의 과제와 답변을 함께 업로드해야 합니다.

3. 세 번째 과제팀토론을 위한 과제입니다.

2번 과제로 선택한 3개 주제 에서 꼭 토론하고 싶은 한 개의 주제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배경을 5~7문장(초과하면 안됨)으로 정리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발표하는 습관을기를 수 있습니다.

19번의 인도 철도 건설을 통해 영국이 얻은 이익에 대해 토론하고 싶다. 영국이 인도에 동인도 회사를 설립하여, 인도를 어떻게 잠식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토론하고 싶다. 그리고 런던과 파리, 밀라노와 뉴욕 이렇게 총 4개 서구권 도시에서 세계 4대 패션위크라 불리는 패션 행사가 개최된다. 이 패션위크는 전 세계 의류 시장의 흐름과 판도를 좌우한다. 인도가 영국에게 식민지화 되지 않았다면, 델리 패션위크가 세계 패션시장의 중심이 되었을까? 그전에 영국을 비롯한 유렵 국가들은 아시아와 아프리카로의 개척을 바라고 실행했지만, 인도는 그렇게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다. 과연 영국에 식민지배를 당하지 않았다면, 인도는 그대로 강대국의 반열에 올랐을까?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의견이 궁금하다.

4. 따듯한 봄날입니다~. 봄에 대한 여러분의 기억은 무엇인가요? 5문장으로 정리합시다.

아무리 추운 겨울도 끝날 때 되면 끝납니다. 그러나 봄도 그렇습니다. 그게 인생입니다. 삶에 대해 조금 편안하게 생각해도 됩니다. 따뜻한 봄은 추운 겨울 다음이라 너무 크게 와닿으며, 겨울과 무더운 여름 사이에 위치해서 잠시의 행복을 최대한 느끼려는 마음으로 일상의 감사함을 느끼게 되는 게절입니다.

Jahnny
Jahnny 좋은글·이미지

지구별 여행자. 머리로 만나면 인맥이 되고, 가슴으로 만나면 인연이 된다. 지구별에서 좋은 인연을 여럿 만나고 싶습니다.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