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Log in

공지사항

HUFS LAP 일곱 번째 금요일 「사회학의 쓸모 + 라이포그래피 V」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오영민 쪽지보내기 전체게시물 작성일22-03-30 21:15 조회910회 댓글41건

본문

안녕하세요, 5기 훕랑 여러분.

 

지난 6주간 우리는 반추와 탐색을 바탕으로 내 자신이 어떤 꼴과 끼와 꿈을 갖고 있는지 알고 싶어했습니다.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일들을 맨 눈으로 살피느라 조금 현기증이 나기도 했을 겁니다. 부족한 것을 내보이고, 강점을 뒤적여보고, 자양분 삼을 독서를 습관화하려 애도 써보았고요. 또 저마다의 색을 표현하기 위해 말하고 글쓰고 발표하는 시간들을 차곡차곡 쌓아왔습니다. 푸른 하늘과 연두빛이 돋아나는 4월을 앞둔 요즘, 지난 겨울 단단한 껍질 속에 웅크리고 있던 여러분들의 모습이 문득 겹쳐 보였습니다. 매년 계절이 가져다주는 저 환상적인 중첩에 새삼 고마운 마음이 들더군요.

 

여러분이 소중하게 틔운 여린 새순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쏟았으면 합니다. 씨앗을 심고 뿌리를 내리고 중력과 하중을 이겨낼 작은 그루터기를 만들어가면서 스스로는 대견함도 느끼고 주위에는 고마움도 느꼈으면 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힘으로 터무늬를 넓혀 우리를 둘러싼 이 사회와 세상에 대한 유난한 관심과 애정, 다시 한 번 꺼내보이고 발휘했으면 합니다. 4월부터 시작될 세상 이야기의 시작과 끝은 어쩌면 우리가 함께 읽은 책에도 나와 있듯 인간은 혼자 살아갈 수 없다는 자명한 명제에서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 자명한 것만큼 지키기 어려운 것도 없다는 걸 우리 모두가 잘 알기에, 머리로 이해하는데 머물기보다 가슴으로 공명하고 발로 함께 뛰어보길 권합니다. 여러분이 계획한 협업은 물론, 사회 구석구석 세상 이모저모에 선하고 또렷한 동심원을 그려나가길 바랍니다.

 

, 우리들의 일곱 번째 금요일 일정을 공개합니다.

 

일시 : 41() 1430~ 2110

장소 : 서울캠퍼스 교수회관 강연실 [찾아오는 길 click!

공유질문 : 상호의존적 존재란 무엇을 뜻할까? 그리고 분업의 차원을 넘어 협력적 인간이 되기 위해 당장 실천해볼 것들로는 무엇이 있을까?

일일기자 : 신승규 훕랑

 

1

14:30~14:50   서울캠퍼스 교수회관 2층 강연실 도착 출석 체크 및 명찰 패용, 자리 배치

14:50~15:00   선생님 인사말 및 공지

15:00~15:10   훕랑독 임형준 훕랑

15:10~16:30    『사회학적 상상력과 변화, 교양사회학의 가능성- 사회학자, 니은서점 대표,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노명우

16:30~16:40   휴식

16:40~17:20   호모 콰이렌스 Q&A

17:20~17:30   기념촬영

17:30~18:20   교수회관 식당 석식


2부

18:30~18:50   미니강연 I  『우리가 쓰레기를 줍는 이유- 4기 김현수

18:50~19:10   미니강연 II 훕라에서 확장된 사회봉사- 4기 심덕수

19:10~20:20  라이포그래피 V- 유닛별 기획서 작성 및 발표준비

20:20~20:50   유닛별 릴레이 발표 각 유닛별 2분 제한

20:50~21:00   훕랑독 임현아 훕랑

21:00~21:10   Wrap-up & 선생님 맺음말

 

 

참석 전 해야 할 일

 1. 330일 수요일 자정 마감

웹 아카이브 모둠토론 인사이트 아웃 게시판에 한 줄 사회학, 노명우, EBS BOOKS에 관한 독후 에세이를 게시합니다. 이 때 우리가 읽은 도서와 마찬가지로 각자 속담 하나를 선정하고, 저마다 생각한 우리 사회의 다종다양한 이야기를 담아 공유해주길 바랍니다.

 

2. 331일 목요일 자정 마감

- 일곱 번째 금요일에는 유닛활동의 최종 기획을 일단락하고, 그 계획을 함께 공유하는 릴레이 발표시간이 진행됩니다. 사전에 유닛끼리는 계획의 구체화를 위한 상당량의 아이디어가 논의될 텐데요. 목요일은 유닛별 대표 알랑이가 현재까지 논의된 바를 200자 이내로 간략히 정리해 함승연 TA에게 보내주길 바랍니다. 사안에 따라서는 유닛활동의 취지와 현실적인 적용을 위해 제가 가이드와 조언을 참석 전까지 전달할 예정입니다.

 

3. 41일 참석 당일까지

참석 직전까지도 코로나 관련 양성이 확진되거나 발병이 의심되는 징후가 감지되면 즉시 제 개인톡으로 연락주길 바랍니다.

 

주중 오미크론 발병으로 참석불가를 알려온 훕랑들은 몸조리 잘하고요, 온라인 활동으로 참여하길 바랍니다. 유닛활동 역시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니 해당 구성원이 포함된 유닛은 온라인으로 이야기를 공유할 준비를 해주길 바랍니다.

 

준비물

코로나 방역을 위한 개인 마스크, 한 줄 사회학, 도서, 개인 텀블러, 완충된 노트북 및 스마트폰, 열정적인 소통을 위한 체력과 호기심.

 

알림

3월에 공지된 훕스 라이프 아카데미 5기 스케줄러 중 2개의 일정이 기존 공지와 다른 장소 및 시간의 변동이 있습니다. 당장은 48일 일정을 글로벌캠퍼스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동시간 고려하여 미리 대비해주길 바랍니다. 아울러 6월에 예정된 23일 일정은 기존 624~26(,,)에서 627~29(,,)로 변경 적용합니다. 이 점 유념하여 시간 조정을 미리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세상을 살피는  예민한 시선 그리고 다정한 마음이 함께하는 금요일

반가운 인사로 만나요!

 

 

공감 12

댓글목록

안우혁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확인했습니다. 글로벌캠퍼스에는 비가 그친 것 같아요!
'나는 네가 필요해' 라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을 구할 줄 아는 마음이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오히려 용기와 열정 그리고 소속감을 주어 그 사람의 잠재력까지도 끌어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박민석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협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배려하는 마음' 아닐까요?
이전에 협력을 했었던 기억을 되돌아보면,
 배려보다는 '내가 이만큼 했으니, 너도 당연히 이만큼은 해줘야해' 하는
옹졸한 마음을 가졌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좋은 감정과 말이 오가지 않았었고, 결과는 좋았을지 몰라도
감정이 상한채 마무리한 적도 있었습니다.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조금 더 신경 써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송시연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확인했습니다! 저는 협력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경청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인의 말을 듣는 것이 선행되어야 그 다음 행동이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다 같이 해야하는 일에 있어서 제대로 안 듣고 꼭 나중에 딴 소리 하는 애가 있어요..ㅎ 근데, 그게 어떤 때는 제가 되기도 해요..ㅎㅎ

심덕수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4기 심덕수입니다.
5기 훕랑분들을 볼 생각을 하니 저도 모르게 얼굴에 미소가 번집니다.
곧 뵙겠습니다.
앗, 그리고 신뢰와 배려 아닐까요?

김나영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는 6월 일정 변동보다 2박 3일 동안 MT를 또 간다는 게 더 설레네요ㅎㅎ
그리고 협력에서 중요한 건 책임감이라고 생각합니다. 협력의 내용이나 구성원에 상관없이, 주어진 한 명분의 몫을 잘 해내겠다는 생각이
신뢰나 배려도 이끌어내는 것 같습니다.

이동원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확인했습니다.
신뢰 배려 다 중요하지만 협력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공동의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하고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서로 열심히하고 양보하고 경청하고 해도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지 않아서는 모든 것은 무의미해진다고 생각합니다.

김신영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협력에서 필요한 것은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일을 해본 경험이나 지식을 바탕으로 앞으로 무엇을 해야할 지 길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예영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협력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열린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얘기만큼 남 얘기도 잘 듣고 받아들여야 진정한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하빈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협력하는 사람에게는 논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논리는 나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구성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그리고 협력을 하기 이전에, 협력을 해야하는 설득력있는 이유와 계기를 탄탄히 구성하여 협력할 수 있는 충분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임현아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협력하는 사람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상황과 상대에 대한 공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와 함께 무언가를 만들어나가기 위해선 공감이 정말 없어선 안 될 요소더라고요. 귀찮음 꾹 참고 시켜서 하는 협력과 마음에서 우러나온 협력 중 진정한 의미의 협력에 가까운 건 항상 후자일 테니까요.
그런데 저희 만우절날 교복 입고 가면 안 되나요 선생님?

장선호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확인했습니다!
협력하는 사람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경청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니 타인의 말을 잘 들어야 잘 맞춰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ㅎㅎ
부득이하게 코로나로 일곱번째 금요일에 참석을 못하게 되었다보니, 협력하려면 탄탄한 체력과 빵빵한 면역력...도 가지고 있어야 할 것만 같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

김주영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흐아....선호 훕랑...너무 아쉽네요ㅠㅠ 몸은 좀 괜찮으신가요??
선호 훕랑도 어서 건강해지시길...!! 우리 다음주엔 더 반갑게 만나요!

조희정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가장 중요한 건 아니지만 꼭 필요한 것은 리더라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의견을 내놓더라도 이를 정리하고 종합하는 과정이 있어야
일을 진행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각 유닛 별 알랑이들 화이팅!! :)

김세정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협력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타인의 말에 대한 경청과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내 주장만을 말한다면 상대방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고, 배려하지 않는다면 한 팀으로서의 조화를 이루기 힘들 것 같습니다.

김주영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확인했습니다. 위에 댓글들 하나 하나 협력에 너무 중요한 덕목들을 얘기해주셔서 고개 끄덕이고 공감하며 보게 되네요!
이번주 주제가 협력인데, 어떤 의미에서 한 줄 사회학을 고르셨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나의 내면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왔죠. 하지만, 우리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기에, 사람들 속 자신과 함께하는 사람들, 그리고 그렇게 형성된 하나의 집단으로서의 페르소나를 절대 무시할 수 없겠죠? 개인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사람들 관의 관계에서만 나오는 특성들.  이번엔 그걸 조금 이해해보라고, 이 책을 고르신게 아닌가 싶네요.
평소 협력에서 중요시하는건 이해와 존중, 배려와 타협입니다.
이번주엔 협력의 시작으로, 관계속 대화속에서 오고가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좀 더 깊이 생각해보고 음미해보면서, '우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조금은 더 힘을 써보는 태도를 가져보면 어떨까 싶네요. 내가 그동안 했던 '이해'가 이해가 맞는지, 겸허함을 가지고 좀 더 노력해보려 합니다.

박경진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양보라고 생각합니다! 어쩔땐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도 충분히 굽힐 줄 알아야 협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태경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확인했습니다.
책임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책임감이 내 일을 열심히 하게 해주고, 원활하게 서통하려는 자세까지 나아간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현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확인했습니다
신뢰와 배려 그리고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오늘도 날씨가 엄청 좋네요 다들 행복한 목요일 되길 바랍니당 🥰

임형준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와우 김현수 훕랑님이 이번 주차에 오시는군요!! 너무 기대되네요!
협력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상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다차원적이고 뒤죽박죽이라 그 어떤 평균치도 딱 들어맞진 않는다는 것을 상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이후인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확인했습니다 -!
협력에서 필요한 건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다른 부분도 분명 있기에 협력하길 원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최선을 다 해  다른 사람들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더라구요.
너무나도 다른 사람들이 모이기에 그 노력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무시하는 순간부터 어긋남이 발생했던 경험도 있구요 ! 그래서 존중이 있어야된다느 생각이 드네요 !
모두 건강히 금요일에 뵙겠습니다 ☺️

이동준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확인하였습니다. 저는 협력할 사람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덕목은 존중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를 존중이 바탕이 되어야, 양보와 배려 협력 등의 행동들이 나올 수가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김보민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는 협력에 있어서 공유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의 전반적인 내용이나 흐름에 대한 공유가 이루어졌을 때, 그리고 각자의 생각을 공유해 나갈 때 더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송이영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확인했습니다! 저는 협력에서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일만을 하는게 아니라 서로의 것에 관심을 가지고 소통하는 것이 협력의 가장 중요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김영서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협력에서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 다른 환경, 가치관 등을 가지고 있다는 것 자체를 인지하고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 뒤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는다면 다른 생각일지라도 의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김규리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분업은 자신이 맡은 일만 이해하면 되지만 협력하고자 한다면 함께하는 다른 사람들을 충분히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언제든지 다른 이들을 기꺼이 도와주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류수진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솔직히 지친 마음으로도 협력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협력이 의미 있는 것 같아요
내가 완벽하게 능력있는 것보다 지친 마음이라도 사람들 안에서 함께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임하는것.. 이건 믿음일까요 무엇일까요.

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