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Log in

공지사항

HUFS LAP 열 한 번째 금요일 「감사하는 삶」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오영민 쪽지보내기 전체게시물 작성일21-05-06 13:38 조회690회 댓글34건

본문

안녕하세요, 4기 훕랑 여러분. 

 

5월입니다. 이 글을 적고 있는 창문 밖으로 완연한 봄을 알리는 연두와 형형색색의 꽃들이 가득하네요. 문득 푸르름을 더해가는 저 5월의 풍경이 우리 훕랑들을 닮은 듯하여 더욱 싱그럽게 느껴집니다. 추운 겨울에 만난 우리가 같은 시간 같은 공간을 함께 견디고 서로 어울릴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많이 아는 것만큼 실천하지 않는 지성, 머리만 비대해져 함부로 예단하거나 용기내지 못하는 지성. 우리 훕라는 바로 그 자각과 반성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열 한 번째 금요일, 삶의 꼴과 맛을 가늠해보고자 모인 우리는 반목과 혐오의 시절 한복판에서 감사의 마음을 소환하려 합니다.   

 

1부에서는 우리가 공통도서로 선정해 완독하고 독후에세이도 공유한 「인생극장」(노명우, 사계절, 2018)의 저자이신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노명우 교수님을 모시고 강연을 청해 듣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학기중 강의는 물론 인문도서 전문서점 [니은서점](궁금하면 click!]의 대표로서 무척 바쁜 일정을 소화하시는 중에도, 무엇보다 코로나 상황에 모든 것이 마음 같지 않은 여건에도 함께 해주신 노명우 교수님께 멋진 질문들로 감사의 마음을 대신했으면 합니다. 여러분도 책을 읽으며 감사와 애도의 기록이 한 권의 책이 되고, 그 이야기가 세대와 사회를 조망하는 빛나는 성취로 바뀌는 과정을 체험했으리라 여겨집니다. 예의 강연의 절반은 여러분의 질문과 응답이 오가는 시간이 될테니 궁금한 점 질문으로 챙겨 참석하길 바랍니다.     

 

이어 2부에서는 지난 일주일간 유닛별 온라인 미팅으로 가다듬었던 라이포그래피 유닛활동이 드디어 시작됩니다. 금요일 훕라온 방식도 살짝 변주되어 이번에는 강연장에 직접 참석하지 않더라도 각 유닛별로는 오프라인에서 모임을 가지며 강연공간과 온라인으로 접속하는 방식이 될 텐데요. 유닛원의 자취방이며 스터디룸 등에 모여들 여러분의 모습이 상상만해도 정겹습니다. 일요일까지 제출할 4개월간의 활동계획 정비 및 토의가 진행될 예정인바, 만반의 준비로 즐거운 유닛활동을 이어가 주길 바랍니다. 이미 유닛별 온라인 미팅을 통해 활기 넘치는 여러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5개의 유닛이 펼쳐낼 다양한 활동이 뜨거운 여름 끝에는 빛나는 열매가 되길 기원합니다. 

 

 

자, 우리들의 열 한 번째 금요일 일정을 공개합니다. 

 

 

일시 : 5월 7일 (금) 오후 2시 30분 ~ 오후 9시 

장소 : 공간4567 [사전 지정된 5개 유닛 참석, 찾아오시는길 click]

공유질문 : 

1) 비난과 혐오의 감정에서 벗어나 감사하는 삶은 어떤 방식으로 실천되어야 할까?   

2) 세대 간의 소통은 필요한 일일까? 내면으로의 망명이나 고립의 형태를 벗어나 진정한 세대 간의 소통을 위해서는 과연 어떤 태도가 필요할까?  

3) 협업에서 중요한 가치와 그 실천은 어떤 형태여야 할까? 아니 그 전에, 우리는 과연 우리가 뱉어놓은 말을 지켜낼 수 있을까?

 

14:20 도착 직후 명찰 패용 발열체크 및 안내에 따라 착석

14:30~14:40 선생님 인사말 + 1부 강연 진행방식 설명

14:40~14:50 훕랑독 - 진혜원  

15:00~17:10 「인생극장, 가장 한국적인 삶의 보고서」  - 노명우, 사회학자,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니은서점 북텐더 [15:00~16:10 강연 / 16:20~17:10 질의응답] 

17:10~17:20 2부 라이포그래피 유닛활동 안내 및 공지

17:20~18:30 석식 및 휴식

18:30~20:40 유닛프로젝트 기획서 공동토의 및 작성 

20:40~20:50 훕랑독 – 서수민

20:50~21:00 선생님 마무리말 

  

◎ 참석 전 해야 할 일

 

5월 6일 목요일 자정 마감 / 시간 지켜주세요.

 

- 개인별 밀린 TRTL 과제 블로그 링크 복사해 웹아카이브 ‘렉티오 포트폴리오’ 게시판 게시하기 

- 「인생극장」 독후에세이 게시 및 다른 훕랑 글 읽기

- 유닛활동 모임장소 보고

 

◎ 참석 후 해야 할 일

- 부모님께 전화, 손편지, 문자, 말없이 백허그…응?! 등 나름의 방식으로 마음 전하기. 이후 느낀 다양한 감정을 소통게시판에 전하기

- 유닛활동계획서 5월 9일 일요일 자정까지 함승연 TA에게 제출

- 일요일 아묻따 시트 작성 게시 

 

◎ 준비물

- 강연장 오프라인 참석자 : 기록과 검색을 위한 노트북 혹은 태블릿 pc, 투명마스크, 개인 텀블러, 도서 [인생극장] 그리고 체력과 열정(4월 헌거 말고 5월 새거)

 

 

여러분,

사랑하면 알고 싶어 집니다. 사랑하는 이들을 더 많이 알아 가는 시간, 더 많이 알게 되어 감사하는 삶. 우리 훕랑들은 그런 삶을 위해 배우고 익히고 실천했으면 좋겠습니다. 

부모 형제 내 주위의 친구들에게, 그리고 이 땅의 숱한 생명과 자연을 향해 감사하며 다사로운 마음 나누는 5월이길 바랍니다.

 

4기 훕랑 모두 반가운 얼굴로 금요일에 만나요!

 

공감 16

댓글목록

천승희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도서관에서 공지 확인하는 순간에도 호준 훕랑이 초콜릿 선물을 주고 가네요. 훕라 정말 감사하지 않을 틈이 없는 공간인 거 같아요.
5월도 함께 힘내봐요 :)

안홍주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시기적절한 강연이네요 ;) 이번주의 훕라에서도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하길 바라면서~! 모두 금요일에 훕라온으로 뵈어요 ㅎㅎ

감사의 마음 : 많이 부족한 저이지만 늘 따뜻하게 바라봐줘서 고마워요! 제가 더 성장해서 저답게 성숙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할게요 :)

홍가영 쪽지보내기 블로그 전체게시물 작성일

공지 확인했습니다!
훕라를 하고, 훕랑들을 만나면서 정말 많이 배우고 많은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 여정에 함께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들 건강하고 행복한 나날 되세요!! (=‘▼‘=)

후원